[덴마크 자유학교] 폴케호이스콜레의 황금기

[덴마크 자유학교] 폴케호이스콜레의 황금기

19세기 말은 폴케호이스콜레의 황금기였다. 그 시기에 폴케호이스콜레는 현대 복지적인 국가의 기초를 다지는 강력한 문화 발전소로 활약했다. 노동계층에게 문화를 제공한다는 비슷한 목적을 갖고 몇몇 학교가 설립되었다. 그리고 세기가 거듭됨에 따라, 이와 같은 패턴은 좀 더 다양하게 발전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폴케호이스콜레의 역할 역시 변화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최근 많은 학교는 음악, 연극, 예술과 같은 창의적인 과목에 집중하고 있으니까 말이다.

공유경제 선구자이자 한국 스타트업계 마당발 이장(양석원) 님이 덴마크에서 대안교육 과정을 체험한 뒤 블로그에 연재하는 글을 동의를 얻어 <Naked Denmark>가 공유합니다. 원문은 이장 님 미디엄에서 볼 수 있습니다.

몇몇 비평가는 이와 같은 현상을 도피주의라고 비판하기도 한다. 그러나 지지자는 학교의 목적은 현재의 모습을 거울처럼 그대로 비춰주지 않고 현재 변화에 대처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라 대답한다. 동기를 부여하고 고무시키기 위해서는 폴케호이스콜레는 현재 우리를 둘러싼 지루하고 똑같은 방식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뭔가 다르고 대안적인 것을 제공해야 한다. 폴케호이스콜레는 인생의 기쁨, 열정, 그리고 자아 성찰을 위한 실험적인 연구소여야 한다.

1844년 첫 폴케호이스콜레가 문 열었을 때부터 폴케호이스콜레와 합창(community singing)은 손에서 손으로 전승됐다. 첫 50년 동안 학교들은 각각 다른 노래를 사용했다. 그러나 지난 20세기 말, 학교들은 같은 노래책(songbook)을 사용하기로 약속했다. 그 뒤로 노래책은 여러 판본으로 거듭 발간됐다. 가장 최근인 2005년에 발간된 18번째 판본은 삶의 각기 다른 면을 담았다. 아침 노래, 시편, 어머니의 노래, 덴마크, 북유럽 국가, 계절, 역사, 성경 역사, 민속학, 저녁 노래 등 모두 572곡을 수록했다.

생일자를 위한 생일 축하노래

목차

이 글은 덴마크 정부기관에서 펴낸 영문자료를 번역한것입니다.

The Danish Folkehøjskole The pamphlet “The Danish Folkehøjskole” (2016) gives an introduction to the Danish Folk High School. Original text by Jørgen Carlsen and Ole Borgå, updated by Arne Andrésen, Sigurd Kværndrup and Niels Glahn.

The pamphlet “The Danish Folkehøjskole” (2016) gives an introduction to the Danish Folk High School. Original text by Jørgen Carlsen and Ole Borgå, updated by Arne Andrésen, Sigurd Kværndrup and Niels Glahn.Download The Danish Folkehøjskole

Download The Danish Folkehøjskole

글쓴이

SeokweonYang_Profile이장

Founder of #Coworking Space : www.co-up.com | Collaborative consumption #Startup Accelerator www.co-up.com/share | Contact : go.co-up.com/ask

Share

Naked Denmark는 덴마크 현지에서 콘텐츠를 생산하는 미디어 스타트업입니다. 덴마크 곳곳에 보유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심도 있는 콘텐츠를 만듭니다. 덴마크 현지가 아니면 알기 힘든 소식을 전합니다.

궁극적으로는 덴마크와 한국 사이를 연결하는 일을 하고자 합니다. 덴마크에서 콘텐츠를 만드는 에디터 각자가 담당 분야에 전문성을 갖추고 이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또 덴마크에 거주하는 한국인이 만날 온라인 사랑방으로서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의견을 남겨주세요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