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자유학교] 이사회

각 폴케호이스콜레 뒤에는 학교의 민주적인 토대를 만드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학교의 이사회를 뽑는데, 이사회는 학교를 책임지는 핵심 그룹이다. 이사회는 학교의 전반적인 정책을 책임진다. 그들은 기본적인, 철학적, 교육적 규칙을 결정하고 (건물 신축 같이) 큰 재무적 의사결정을 내린다.
이사회는 관리와 행정업무를 수행할 교장을 뽑는다. 교장은 다른 직원과 함께 수업을 관리하고, 학교 전체를 운영하는 책임을 진다.

공유경제 선구자이자 한국 스타트업계 마당발 이장(양석원) 님이 덴마크에서 대안교육 과정을 체험한 뒤 블로그에 연재하는 글을 동의를 얻어 <NAKED DENMARK>가 공유합니다. 원문은 이장 님 미디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장 님은 덴마크 폴케호이스콜레에서 공부한 뒤 한국에서 덴마크식 성인 인생학교를 꾸리는 자유학교 프로젝트에 동참했습니다.

공공기관은 폴케호이스콜레의 설립과 폐쇄에 아무 권한이 없다. 이 모든 일은 학교만 할 수 있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이사회가 권한을 갖고 있다. 학교의 직원을 대표해 학교 모든 사무를 책임을 지는 조직은 이사회이기 때문이다.
폴케호이스콜레가 생존하려면 학교에 경제적 여유가 있어야 한다. 정부에서 보조금을 받는 것은 사실이나, 보조금 규모 역시 유치한 학생 수에 비례한다. 만일 학교 재정상태가 운영을 계속할 수 없을 정도면, 학교는 문을 닫아야 할 수도 있다. 결국 교육적 자유는 각각 학교가 끊임 없이 그들의 가치를 증명해내는 일에 달린 셈이다.
 

목차

이 글은 덴마크 정부기관에서 펴낸 영문자료를 번역한것입니다.
The Danish Folkehøjskole The pamphlet “The Danish Folkehøjskole” (2016) gives an introduction to the Danish Folk High School. Original text by Jørgen Carlsen and Ole Borgå, updated by Arne Andrésen, Sigurd Kværndrup, and Niels Glahn.
The pamphlet “The Danish Folkehøjskole” (2016) gives an introduction to the Danish Folk High School. Original text by Jørgen Carlsen and Ole Borgå, updated by Arne Andrésen, Sigurd Kværndrup, and Niels Glahn.Download The Danish Folkehøjskole
Download The Danish Folkehøjskole

글쓴이

SeokweonYang_Profile이장
Founder of #Coworking Space : www.co-up.com | Collaborative consumption #Startup Accelerator www.co-up.com/share | Contact : go.co-up.com/ask
 

1 thought on “[덴마크 자유학교] 이사회”

  1. Pingback: [덴마크 자유학교] 그룬트비 | | NAKED DENMARK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