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자유학교] 폴케호이스콜레의 역사

1836년
그룬트비가 이후 덴마크 폴케호이스콜레 설립에 도움이 된 일련의 간행물 중 그 첫 번째 책을 출판했다.
1844년
11월 7일, 최초 폴케호이스콜레인 SlesvigHolsten, Rødding의 폴케호이스콜레가 설립됐다.

세계 최초 폴케호이스콜레인 뢰딩호이스콜레 (뢰딩호이스콜레 제공)
세계 최초 폴케호이스콜레인 뢰딩호이스콜레 (뢰딩호이스콜레 제공)

1849년
덴마크 Uldum에 폴케호이스콜레가 설립됐다.
1851년
Christen Kold가 Funen의 Ryslinge에 폴케호이스콜레를 설립했다. 덴마크 정부가 최초로 폴케호이스콜레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했다.
1856년
11월 3일, 그룬트비가 3년 전 그의 70세 생일에 받은 자금을 바탕으로 코펜하겐 북쪽에 위치한 Marielyst 의 폴케호이스콜레를 설립했다.
1864년
Herman Anker와 Olaus Arvesen이 Hamar의 Sagatun에 노르웨이 첫 번째 폴케호이스콜레를 설립했다.
1865년
폴케호이스콜레 운동이 점점 힘을 얻기 시작한다. Askov에 Ludvig Schroder가 폴케호이스콜레를 설립하고, Ernst Trier가 Vallerkilde 폴케호이스콜레를 설립했다.
1866년
Jens Nørregaard가 Testrup 폴케호이스콜레를 설립했다.
1868년
스웨덴의 첫 폴케호이스콜레가 세 개의 지역에 설립됐다. Oster Gotland의 Herrestad 폴케호이스콜레, Kristiansstad의 Onnestad 폴케호이스콜레, 그리고 Scania의 Hvilan 폴케호이스콜레다.
1876년
4월 7일, 폴케호이스콜레 리뷰 (Højskolebladet)가 ‘대중교육의 기록’ (Journal of popular education)이라는 소제목을 달고 발간되었다. 이후 해당 책자는 매주 발간된다.
1878년
Askov 폴케호이스콜레가 자연과학에 좀 더 중점을 둔 확장된 교육과정을 시작했다. 미국의 첫 폴케호이스콜레가 Iowa주 Elk Horn에 설립됐다.

공유경제 선구자이자 한국 스타트업계 마당발 이장(양석원) 님이 덴마크에서 대안교육 과정을 체험한 뒤 블로그에 연재하는 글을 동의를 얻어 <NAKED DENMARK>가 공유합니다. 원문은 이장 님 미디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장 님은 덴마크 폴케호이스콜레에서 공부한 뒤 한국에서 덴마크식 성인 인생학교를 꾸리는 자유학교 프로젝트에 동참했습니다.

1883년
첫 번째 북유럽 폴케호이스콜레 콘퍼런스가 Testrup Folk High school에서 열렸다. 이 컨퍼런스는 그 이후에도 4년마다 한 번씩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를 오가며 개최되고 있다.
1887년
Nørre Nissum에서 The Home Mission 이 그 첫 번째 폴케호이스콜레을 설립하였다.
1889년
핀란드의 첫 폴케호이스콜레가 두 군데에 설립됐다. Kangasala에는 핀란드어를 사용하는 학교가, Borgå에는 스웨덴어를 사용하는 학교가 각각 설립됐다.
1891년
9월2일, 폴케호이스콜레와 농사학교 연합 (Association of Folkehøjskole and Agricultural Schools)이 설립됐다. Johan Borup은 코펜하겐에 비거주형태(non-residential) 폴케호이스콜레를 설립했다.
1894년
덴마크 폴케호이스콜레의 노래책 (songbook)이 처음 발간됐다. 그 이후 17개 판본이 ‘폴케호이스콜레 노래책’이라는 제목으로 출판됐다. 이는 덴마크에서 노래책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책으로 자리매김했다.
1900 년
Tórshavn에서 Faroese 폴케호이스콜레가 설립됐다.
1905년
North Zealand, Hørsholm에서 어린 무역상을 위한 Købmandshvile 폴케호이스콜레가 설립됐다. 그러나 이 학교는 1976년에 문을 닫는다.
1908년
Funen의 Kerteminde에서 어부를 위한 폴케호이스콜레가 설립됐다. 이 학교는 East Jutland의 Snoghøj로 이전하지만 결국 1925년 문을 닫는다.
1910년
Esbjerg에서 노동자들을 위한 최초의 폴케호이스콜레가 설립됐다.
1920년
Funen의 Ollerup에서 Niels Bukh에 의하여 체육을 위한 첫 폴케호이스콜레가 설립됐다.
1921년
Peter Manniche는 Elsinore에서 국제 시민학교를 시작했는데, 이는 영어만을 사용하는 유일한 덴마크 폴케호이스콜레였다. Askov 폴케호이스콜레의 교사에 의하여 정기 간행물 ‘덴마크 관점’ (Danish Pespective)이 발행되기 시작했다.

영어로 수업하는 국제 폴케호이스콜레IPC(International People’s College)
영어로 수업하는 국제 폴케호이스콜레IPC(International People’s College)

1946년
Hal Koch를 교장으로 하여 Krogerup 폴케호이스콜레가 Humlebæk에 설립됐다. 이 학교는 제2차 세계대전 그리고 그 이후에도 정치단체와 청년단체를 연결하는 협력단체로 성장한다.
Krogerup 폴케호이스콜레
Krogerup 폴케호이스콜레

1949년
Aage Rosendal에 의하여 ‘스칸디나비아 세미나’가 설립됐다. 그 이후 이 단체는 미국 학생이 북유럽 국가의 폴케호이스콜레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왔다.
1950년
Schleswig에 Jaruplund 폴케호이스콜레가 설립됐다. 코펜하겐에 ‘Højskolernes Sekretariat’ 이라는 정보 센터가 문 열었다.
1962년
그린란드의 첫 폴케호이스콜레인 Knud Rasmussen 폴케호이스콜레가 Holsteinsborg에 설립됐다.
1965년
Southwest Jutland의 Ribe 근처 기존 대안학교 (continuation school)가 17–19세의 어린 학생을 교육하는 첫 폴케호이스콜레로 승인받았다.
1970년
West Jutland의 Ulfborg 근처 Tvind를 본부로 하는 The Travelling 폴케호이스콜레가 설립됐다. 그 이후 이 Tvind 학교들은 여러 폴케호이스콜레들과 덴마크 및 그 외 해외에 지어진 대안학교 (continuation school)로 확장됐다.
1971년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첫 폴케호이스콜레가 Nørre Nissum, Kolt, Marielyst 등지에서 승인받았다. 오랫동안 지속해 온 폴케호이스콜레와 농업학교간 협회는 마무리됐다. 폴케호이스콜레 학생들은 ‘덴마크 폴케호이스콜레 학생 협회 (FFD)’을 결성했다.
1972년
Skálholt에 아이슬란드 폴케호이스콜레가 설립됐다.
1977년
‘덴마크 폴케호이스콜레 교사 협회(Danske folkehøjskolers Lærerforening) 라는 이름의 첫 번째 독립 노동조합이 폴케호이스콜레분야에 설립됐다.
1979
10월3일, 덴마크 폴케호이스콜레 학생 협회 (FFD)는 상설 사무국을 개설했다.
1983년
그룬트비 탄생 200주년을 많은 폴케호이스콜레 학생들이 함께 기념했다. 이와 함께 북유럽 폴케호이스콜레 콘퍼런스 백주년을 Testrup 폴케호이스콜레 북유럽 세미나와 Askov 폴케호이스콜레 콘퍼런스에서 축하했다.
1993년
나이지리아에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폴케호이스콜레가 설립됐다.
1999년
덴마크 폴케호이스콜레 학생 협회 (FFD)와 덴마크 폴케호이스콜레 학교 협회 (HS)가 합병하여 ‘Folkehøjskolernes Forening i Danmark’ (FFD)가 설립됐다.
 

목차

이 글은 덴마크 정부기관에서 펴낸 영문자료를 번역한것입니다.
The Danish Folkehøjskole The pamphlet “The Danish Folkehøjskole” (2016) gives an introduction to the Danish Folk High School. Original text by Jørgen Carlsen and Ole Borgå, updated by Arne Andrésen, Sigurd Kværndrup, and Niels Glahn.
The pamphlet “The Danish Folkehøjskole” (2016) gives an introduction to the Danish Folk High School. Original text by Jørgen Carlsen and Ole Borgå, updated by Arne Andrésen, Sigurd Kværndrup, and Niels Glahn.Download The Danish Folkehøjskole
Download The Danish Folkehøjskole

글쓴이

SeokweonYang_Profile이장
Founder of #Coworking Space : www.co-up.com | Collaborative consumption #Startup Accelerator www.co-up.com/share | Contact : go.co-up.com/ask

2 thoughts on “[덴마크 자유학교] 폴케호이스콜레의 역사”

  1. Pingback: [덴마크 자유학교] 이사회 – NAKED DENMARK

  2. Pingback: [덴마크 자유학교] 그룬트비 | | NAKED DENMARK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