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학생일기] CBS 온라인 지원과 수강 신청

코펜하겐비즈니스스쿨 전경 (사진: 유지연)

본교에서 교환학생으로 선발되면 교환학생에 합격했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끝이 아니다. 교환학생으로 선발된 학생은 본교를 통해 노미네이션(파견교에 학생 명단을 등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노미네이션을 거쳐 파견교에서 최종적으로 학생을 승인한 뒤에야 비로소 그 학생은 교환학생에 합격한 것이다. 물론 노미네이션에서 탈락하는 학생은 거의 없다.

노미네이션이 끝나면 학생은 온라인 지원과 수강 신청을 해야 한다. 그 후 본교 국제교류실에 여권 사본, 영문 성적증명서, 영문 재학증명서, 공인 어학성적 증명서, 온라인 지원서를 제출하면 파견교에서 입학허가서를 받을 수 있다.

수강 신청 홈페이지에서 ‘광클’해야 원하는 강의를 들을 수 있는 한국과 달리 CBS 수강 신청은 선착순이 아니다. CBS는 온라인 지원할 때 수강 신청을 함께 받는다. 학생은 지원하면서 듣고 싶은 과목을 고르면 된다.

온라인 지원과 수강 신청 과정

  1. 증빙 서류 준비하기
    1. CBS 수강 신청은 온라인 등록과 동시에 진행된다. 본교를 통해 CBS에 제출한 증빙 서류를 온라인으로 다시 한 번 제출해야 한다. 준비해야할 서류는 △여권 사본△영문 재학증명서△영문 지원서(CV/resume)△공인 어학성적 증명서다. 미리 서류를 스캔해두면 편하다.
  2. 들을 강의 고르기
    1. 수강할 강의를 미리 고른다. 강의 목록은 CBS 홈페이지에 있다. 학생에게 미리 알려주는 정보는 담당 교수, 쿼터, 시험 방식, 대략적인 강의 주제 등이다. 구체적인 스케줄은 미리 알 수 없다.?☞ CBS 교환학생 강의 목록
  3. e-Campus 메일 받기
    1. 수강 신청하기 며칠 전, 노미네이션할 때 적은 이메일 주소로e-Campus 로그인 정보가 담긴 메일이 온다. 메일이 도착하는 날짜는 학생마다 다르다. 만일 온라인지원 시작 날짜가 지났는데도 메일이 오지 않는다면 최대한 빨리 CBS에 문의해야 한다. 나는 문의를 늦게 해서 수강 신청이 시작된지 이틀 뒤에 메일을 받았다.
    2. e-Campus에 로그인하면 CBS 메일 계정을 쓸 수 있다. e-Campus 웹사이트에서는 강의 시간표와 시험 성적 외에도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도서관 자리도 여기서 예약한다. ☞ e-Campus 웹사이트
  4. ?온라인 지원
    1. 온라인 지원이 시작되면 CBS 메일로 온라인 지원과 수강 신청 웹주소(URL)가 날아온다. 웹주소를 눌러 ‘new user ID’를 만들고 학생 개인정보, 보호자 정보, 버디(buddy)를 원하는지 여부를 입력하면 된다. 버디는 현지 생활을 일대일로 도와주는 교우다. 이때 준비한 증빙 서류를 웹사이트에 올려야 한다. 서류는 PDF 파일로 준비하는 편이 좋다.
  5. ?수강 신청
    1. 증빙 서류를 올린 뒤 듣고 싶은 강의 4개를 골라 등록하면 수강 신청은 끝난다. 이때 주의할 점이 있다. 1순위 강의를 듣지 못할 때 대신 들어갈 2순위 강의도 함께 입력해야 한다. 따라서 최소 8개 강의를 미리 골라 우선 순위를 정해둬야 한다.
    2. CBS 수강 신청은 선착순이 아니라 학교는 서두를 필요가 전혀 없다고 말한다. 하지만 나는 1순위로 고른 강의에 많은 학생이 몰려 2순위 강의를 들어야 했다. 되도록 미리 강의를 결정해 신속히 신청하는 쪽을 추천한다.

마지막 단계까지 모두 마치고 제출 단추를 누르면 온라인 지원과 수강 신청이 끝난다. 2016년 봄학기 온라인 지원은 2015년 10월 21일부터 28일까지 일주일이었다. 강의 시간표는 12월 중순부터 확인할 수 있었다.

CBS e-Campus 웹사이트 갈무리

CBS e-Campus 웹사이트 갈무리

수강 정정 기간을 활용하라

만일 원하는 강의에 들어가지 못했다면 수강 정정기간에 수강 내역을 고칠 수 있다. 수강 정정기간은 2번 있다. 첫 번째 기간은 2016년 봄학기에는 1월4일부터 5일까지 이틀이었다. 두 번째는 개강 후 둘째 주였다.

수강 정정 방법은 수강 신청보다 간단하다. 정해진 날짜에 취소하고 싶은 과목 이름, 수강하고 싶은 과목 이름, 대기 여부를 표로 작성해 e-Campus 웹메일로 보내면 된다. 이때 표는 반드시 CBS가 정해둔 형식대로 만들어야 한다.

수강 정정은 수강 신청과 달리 선착순이기 때문에 빨리 보낼 수록 좋다. 보통 수강 정정 후 수강 여부가 확정되기까지 일주일 정도 걸리는데, 나는 이틀 만에 강의 목록이 확정됐다는 메일을 받았다.

CBS 교환학생 일기

Share

코펜하겐비지니스스쿨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 중인 소민희입니다. 메시지를 전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페이스북 minhee2974

의견을 남겨주세요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