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펜하겐 히든맵] 도심 속 문화 공간, 코펜하겐 메인 도서관

덴마크 수도 코펜하겐에 있는 공립도서관은 20여곳이다. 도시 곳곳에 자리잡은 도서관에서는 코펜하겐 주민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
도서관이라고 하면 조용한 분위기 속에 공부하는 사람이 떠오른다. 하지만 덴마크 도서관은 다르다. 장난감과 동화책을 가지고 아이와 부모가 함께 시간을 보내는가 하면, 크고 작은 공연과 전시가 열리기도 한다. 코펜하겐에서 도서관은 상징적인 문화 공간이다.
도서관마다 규모와 특색이 다른 점도 재미있다. 블레가든스(Bl?g?rdens) 도서관은 젊은층을 위한 코믹북과 판타지 소설, 컴퓨터 게임 등 콘텐츠를 많이 소장하고 있다. 베스터보(Vesterbro) 도서관은 컬쳐 하우스와 어린이 전용 공간이 유명하다. 블랙다이아몬드(Black Diamond)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왕립도서관은 코펜하겐에서 빼놓을 수 없는 관광 명소다.
하지만 이렇게 화려한 도서관만 있는 것은 아니다.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숨은 보석 같은 도서관을 소개한다. 첫 번째 보석은 코펜하겐 번화가에서 한발짝 비켜 선 코펜하겐 메인 도서관이다.
코펜하겐 메인 도서관

코펜하겐 메인도서관 실내 (사진: 조혜림)
코펜하겐 메인도서관 실내 (사진: 조혜림)

코펜하겐 메인 도서관(Københavns Hovedbibliotek)은 시내 중심인 뇌어포트(Nørreport) 근처에 있다. 걸어서 6분 거리다. 골목 깊숙히 숨어 있어 관심이 없다면 쉽사리 지나칠 만한 곳이다.
메인 도서관은 1층부터 5층까지 있다. 외관은 도서관이라고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평범하지만 실내에 들어오면 감각적인 인테리어에 놀라게 된다. 벽 없이 건물 중심부를 관통하는 사각형 홀과 지금 날씨를 자연스레 보여주는 천장 채광창이 가장 큰 매력이다. 여행 중 잠시 들러 숨돌리고 가기도 좋다. 무료로 무선 인터넷과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료로 즐기는 문화공간

코펜하겐 도서관은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시민에게 제공한다.
메인 도서관 1층 작은 강연장에서는 북 토크나 공연이 열린다. 메인홀 전체가 전시장으로 쓰이기도 한다.
3층에는 어린이와 청소년 전용 공간이 있다. 어린이를 위한 간단한 놀이기구와 동화책이 구비돼 있다. 이 곳에는 어린이가 편안히 도서관을 이용하도록 북유럽 디자인 의자를 비치해뒀다. 17세 이하 청소년에게는 도서관에서 컴퓨터와 아이패드를 빌려준다.
반대편에는 음악과 예술, 영화 코너가 있다. 특히 이 섹션에서는 색다른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다. 다양한 장르 음악 테이프와 CD를 그 자리에서 감상하거나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자서전 등 정보를 간편하게 찾아볼 수 있다.
젊은 뮤지션을 위한 악기도 도서관 안에 마련해뒀다. 악기가 헤드셋에 연결돼 연주하는 소리는 들리지 않지만, 엄숙해야 할 것만 같은 도서관에서 기타를 연주하는 이용객을 보면 자유로운 도서관 분위기에 더 흠뻑 빠져든다.
Democratic Coffee

1층 출입구 오른편에는 데모크라틱 커피(Democratic Coffee)라는 작은 카페가 있다. 나는 처음 코펜하겐 메인 도서관이 카페인 줄 착각했다. 데모크라틱 커피에서 산 커피를 도서관 곳곳에서 즐기는 모습 때문이었다. 메뉴가 다양한 편은 아니지만 커피, 차, 몇 가지 샌드위치와 케이크가 있다. 가격은 약간 비싼 편이다. 카페라떼는 35/40크로네, 크로와상 20크로네, 쿠키 25크로네 수준이다.
코펜하겐 메인 도서관은 안에서 음식을 먹어도 된다. 간단한 도시락에 이 곳 커피를 곁들이는 것을 추천한다. 카페 옆 도서 진열장에는 덴마크어를 몰라도 볼 만한 디자인 도서나 사진집 등이 있으니 책을 보며 잠시 쉬어가도 좋다.

코펜하겐 메인 도서관

  • 주소:?Krystalgade 15,1172 København K
  • 전화번호: +45 3366 3000
  • 운영시간: ?월: 오전 8시~밤 10시, 화~목: 오전 8시~밤 8시, 금: 오전 8시~밤 ?7시, 토: 오전 8시~밤 5시, 일: 휴무
  • 공식 웹사이트

7 thoughts on “[코펜하겐 히든맵] 도심 속 문화 공간, 코펜하겐 메인 도서관”

  1. Pingback: [코펜하겐 히든맵] 창문의 재발견, 빌룸 윈도 콜렉션 – NAKED DENMARK

  2. Pingback: [코펜하겐 히든맵] 최고의 브런치, 맬오카페 – NAKED DENMARK

  3. Pingback: [코펜하겐 히든맵] 미국식 홈메이드 파이집 ‘아메리칸 파이’ – NAKED DENMARK

  4. Pingback: [코펜하겐 히든맵] 코펜하겐 수제 햄버거 맛집 3선 – NAKED DENMARK

  5. Pingback: [코펜하겐 히든맵] 시네마테크에서 덴마크 영화 관람하기 – NAKED DENMARK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