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펜하겐 히든맵] 개성 가득한 맥주, Mikkeller 양조장

[코펜하겐 히든맵] 개성 가득한 맥주, Mikkeller 양조장

여행 지도에는 없는 코펜하겐의 숨은 보물을 찾아 떠나는 코펜하겐 히든맵. ?코펜하겐에 살며 마음에 담아뒀다 여러 번 방문했던 곳, 현지인이 자주 가는 식당?바?거리?명소 등 친구에게만 알려주고 싶은 곳을 소개한다.

덴마크만의 젊은 맥주를 마시려면 ‘미켈러’를 찾아라

Mikkeller 로고 (출처:http://mikkeller.dk/brewery/)

Mikkeller 로고 (출처: 미켈러 웹사이트)

코펜하겐 히든맵에서 첫 번째로 소개할 곳은 미켈러(Mikkeller) 양조장이다. ?덴마크를 대표하는 맥주는 단연 칼스버그다. 하지만 요즘 덴마크 현지에서 가장 핫한 맥주는 미켈러가 만든 맥주다. 미켈러는 2006년 화학 교사였던 ?미켈 보 베그쇠(Mikkel Borg Bjergsø)가 집에서 맥주 실험을 하다 탄생했다. 미켈은 친구 크리스티안 켈러(Kristian Keller)와 본격적으로 실험적인 맥주를 만들기 시작했다.

두 사람의 이름을 합친 브랜드가 미켈러(Mikkel+Keller)다. 덴마크를 넘어 세계 3대 양조장으로 선정됐다. 한국을 포함한 7개국에서 미켈러 펍을 운영할 만큼 성장했다.

미켈러는 고정적인 양조장 없이 이런저런 양조장을 떠돌며 맥주를 만든다. 일명 ‘집시 브루잉’이다. 그래서 맥주를 대량으로 만들지 못한다. 맥주 마니아는 이 점에 열광한다.

코펜하겐 곳곳에 숨은 미켈러펍

미켈러 와피그스(Mikkeller Warpigs) 지점은 고기 도축 지구를 개조한 곳이다(사진: 조혜림)

미켈러 와피그스(Mikkeller Warpigs) 지점은 고기 도축 지구를 개조한 곳이다(사진: 조혜림)

두 청년은 맥주 주조 뿐만 아니라 펍 운영 또한 실험적으로 한다. 미켈러는 펍에 한 가지 스타일을 고집하지 않는다. 다양한 컨셉으로 미켈러 펍 여러 지점을 운영한다.

코펜하겐에는 미켈러 펍 지점이 모두 여덟 곳 있다. 벨기에 스타일 맥주를 추구하는 코엘시프(Koelschip) 지점, 일본 라멘집과 협업해 꾸린 라멘투빌루(Ramen to B?lru) 지점, 40가지 생맥주(draft beer)와 200여개 병이 있는 미켈러앤프렌즈(Mikeller & Friends) 지점, ?텍사스 바베큐와 아메리칸-대니쉬 스타일 맥주를 즐길 수 있는 와피그스(Warpigs) 지점 등이다. 자칫하면 브랜드 이미지를 분산시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연의 색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스타일의 매장을 동시에 운영한다는 것이 흥미롭다.

Mikkeller Warpigs

이 슬라이드 쇼에는 JavaScript가 필요합니다.

코펜하겐에서 가장 넓고 인기가 많은 지점은 미켈러 와피그스 지점이다. 이 지역은 옛날에 고기를 도축했던 장소였다. 지금은 미켈러 펍을 중심으로 다양한 바와 레스토랑, 갤러리가 모여 화려하게 탈바꿈했다. 덴마크에도 ‘불금’은 있는 법. 금요일 저녁에는 앉을 자리를 찾기 힘들 정도로 사람이 많다. 좁은 테이블 사이로 비집고 들어가 자리를 잡고 미켈러 맥주를 마시면 왁자지껄한 소음도 즐거운 대화의 배경음악이 된다.

맥주가 너무 많아 고르기 어렵다면 직원에게 시음을 요청을 하거나 추천을 부탁하자. 에일부터 흑맥주까지 스펙트럼이 넓어 마실 맥주를 고르는 일만 해도 재미있다. 에일을 좋아한다면 와피그스: 리얼에스테이트 몽골(Warpigs: Real Extate Mongol)을 추천한다. 가격은 50~100크로네 사이이다.

코펜하겐의 밤

이 슬라이드 쇼에는 JavaScript가 필요합니다.

가끔 와피그스 지점 앞에서는 축제도 열린다. 지난 가을 맥주를 마시러 펍에 갔다 우연히 축제 현장을 찾았다. 펍 앞 야외 무대에서는 커다란 음악이 흘러나왔다. 다양한 주류 가판대와 푸드 트럭도 펍 앞에 늘어섰다. 소문을 듣고 모인 코펜하겐 주민 사이에서 코펜하겐의 밤 문화를 즐겼다. 여름에는 버스를 클럽을 개조한 클럽 버스도 펍 앞에 찾아온다. ?버스 안을 수놓는 현란한 조명 속에서 춤을 추는 사람들을 바라 보기만해도 밤의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Mikkeller & Friends Bottle Shop

토브할렌 시장 안에 자리잡은 미켈러앤프렌즈 보틀 숍 (사진: 조혜림)

토브할렌 시장 안에 자리잡은 미켈러앤프렌즈 보틀 숍 (사진: 조혜림)

2016년 2월 미켈러는 뇌어포트(Nørreport)역 근처에 있는 토브할렌(Torvehallerne) 시장에 미켈러앤프렌즈 보틀숍(Mikkeller & Friends Bottle Shop)을 열었다. 코펜하겐 주요 관광지 근처고 패키지 디자인도 개성 있어 덴마크 여행 기념품을 마련하러 들르기 좋다. 미켈러앤프랜즈 보틀샵은 맥주 한 캔을 70크로네, 4캔은 225크로네에 판다.

Mikkeller?Warpigs

  • 전화번호: ?+45 4348 4848
  • 영업시간: 월~수: 오전 11시30분-자정, 목 오전 11시30분~ 새벽 2시, 금~토: 오전 11시~새벽 02시, 일: 오전 11시~밤 10시

참고 자료

Share

행복을 찾는 모험 일기! 덴마크 워킹홀리데이 블로그 ‘쪼림이 사는 세상’을 운영하는 블로거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chr2436 / 인스타그램 jjo_lim

의견을 남겨주세요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