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총선] 덴마크 국회의원 총선거 6월5일 치른다

올해 덴마크 국회의원 총선거 날짜가 결정됐다. 6월5일이다.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Lars Løkke Rasmussen) 덴마크 총리는 2019년 총선(Folketingsvalg 2019)을 제헌절인 6월5일 치르는 안을 마르그레테 2세 여왕에게 재가 받았다고 5월7일 국회에서 발표했다. 같은 날 유럽의회(EP) 선거도 치른다.
 

13개 정당, 179개 의석, 총리 후보 5명

올해 총선에는 13개 정당이 179개 국회 의석을 두고 겨룬다. 지난 2015년 총선보다 3개 정당이 늘었다. 새로 총선 무대에 뛰어든 정당은 신부르주아당(Nye Borgerlige), 기업가 클라우스 페데르센이 설립해 자기 이름을 붙인 클라우스 페데르센당(Klaus Riskær Pedersen), 반 이슬람 극우 논객 라스무스 팔루단(Rasmus Paludan)이 꾸린 강경노선당(Stram Kurs) 등이다.
총리 후보를 내세운 정당은 5곳이다. 자유당(Venstre)은 현직 총리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의 재임을 노린다. 사회민주당(Socialdemokratiet)은 당 대표 메테 프레데릭센(Mette Frederiksen) 의원, 적녹연맹(Enhedslisten)도 당 대표 페르닐레 스키페르(Pernille Skipper) 의원, 대안당(Alternativet) 역시 당 대표 우페 엘베크(Uffe Elbæk) 의원을 총리 후보로 지명했다. 강경노선당도 당 대표 라스무스 팔루단을 총리 후보로 내세웠다.
총선에 뛰어든 정당이 늘어난 만큼 투표 결과에 따라 차기 연립 정부를 구성하는데 치열한 정치전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보수 연립 정부 지지율 약세에 총선 일정 발표 지연

<코펜하겐포스트>는 라스무센 총리가 29일 전에야 총선 일정을 발표한 까닭은 그가 속한 보수 연립 진영(blu bloc)이 총선에서 패배를 면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여론조사업체 메가폰(Megafon)이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보수 진영을 지지한다는 유권자는 41.9%였다. 수년 사이 가장 낮은 지지율로, 반대 측인 진보 진영(råd bloc)에 훨씬 뒤쳐졌다. 이대로 총선을 치른다면 2015년 정권을 잡고 바로 다음번 선거에 내주게 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자료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