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펜하겐도 경유차 운행 금지할까

코펜하겐시의회 의원 다수가 경유차 운행을 금지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중이다. <베를링스케>가 7월15일 보도한 소식이다.
사민당과 사회인민당, 사회자유당, 적녹연맹, 대안당 등 야당 성향 정당이 경유차 운행 금지에 찬성했다. 사민당 소속 코펜하겐 시의원 대표이자 기술환경위원회에서 활동하는 라스 바이스(Lars Weiss) 의원은 <베를링스케>와 인터뷰에서 “표결할 기회만 얻으면 코펜하겐 시의원 다수가 (경유차 운행) 금지 조례에 찬성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이미 경유차 운행을 중단하겠다고 공언한 도시도 나타나는 추세다. 국제연합 기후변화협약(파리협정)을 이행하려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야 하기 때문이다. 프랑스 파리, 스페인 마드리드, 그리스 아테네, 멕시코 멕시코시티는 지난해 12월2일 멕시코에서 열린 세계 시장회의에서 2025년까지 각 도시에서 경유차를 운행을 금지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노르웨이는 2025년부터 경유·가솔린 차량 판매를 전면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사회자유당 소속 메트 아넬리 라스무센(Mette Annelie Rasmussen) 시의원은 “다른 도시가 반대로 나아가는데도 과거에 발목잡힌 채 코펜하겐에서 경유차 운행을 허용하는 것은 이상한 일”이라며 코펜하겐도 대세에 따르길 원한다고 말했다.

환경법부터 개정해야

하지만 코펜하겐 시의원 다수가 원한다고 경유차 운행을 바로 금지할 수는 없다. 먼저 환경 관련 규제를 포괄하는 환경보호법(Environmental Protection Act)을 바꿔야 하기 때문이다. 법 개정은 덴마크 국회가 나설 일이다. 국회에서는 코펜하겐시 경유차 금지 조례를 달가워하지 않는 목소리도 나온다.
자유당 환경 부문 대변인 얼링 보네슨(Erling Bonnesen) 의원은 “민간 시민의 경제를 해칠 수 있다”라며 “오늘 시장에서 차를 구매한 사람은 앞으로 수 년 동안 차를 운행할 수 있다고 믿게 마련”이라고 지적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