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CPR 번호 발급, 온라인으로 신청하세요

6월1일부터 덴마크 CPR 번호를 온라인으로 신청해야 한다.
CPR(Central Person Register)은 덴마크 주민등록체계다. 은행 계좌를 열거나, 덴마크 전화번호를 개통하거나, 취직하고 세금 낼 때, 의료 서비스를 받을 때 등 덴마크에서 제대로 정착해 생활하려면 CPR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동안 코펜하겐을 비롯해 덴마크 수도권(Greater Copenhagen) 거주 외국인은 인터내셔널하우스(International House Copenhagen)에, 그 외 지역은 각 지역 구청인 코뮨(kommune)에 방문해 CPR을 신청해야 했다. 방문시 서류를 완비하지 않으면 수 차례 재방문해야 하는 상황도 생겼다.
코펜하겐시와 31개 지방자치단체는 6월1일부로 CPR 발급 신청 업무를 온라인으로 바꿨다.  해당 지역에 정착한 외국인이 CPR 번호를 받으러면 먼저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을 작성하고 코펜하겐 인터내셔널하우스에 방문 일정을 예약하고 관련 서류 일체를 직접 가져와야 한다.
한국 등 비EU 국가 시민이 가져와야 할 서류는 다음과 같다. 거주 허가증에 기재된 날짜 1개월 전부터 CPR을 신청할 수 있다.

  • CPR 번호 신청 양식
  • 여권
  • 거주 허가증(워킹 홀리데이 비자 혹은 학생 비자)
  • 거주 사실을 증명할 서류(임대 계약서 또는 차용 고지서)
  • 미성년자거나 18세일 경우는 출생 증명서
  • 배우자를 동반할 경우에는 결혼 증명서

CPR 발급 신청을 온라인으로만 받는 지방자치단체는 다음과 같다.

다음 지역은 온라인으로 CPR 신청을 받지 않는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직접 지역 커뮨을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

 

2 thoughts on “덴마크 CPR 번호 발급, 온라인으로 신청하세요”

  1. 안녕하세요. 저희가 이번 5월부터 내년 1월까지 덴마크를 갑니다. 워홀비자로요.
    두달 동안 총 2번 지역을 바꿔서 이동하게 됐습니다. 5.6~10은 코펜하겐에서, 5.10~6.15은 삼소섬에서 6.15~17은 장소 미정, 이후부터 12월까지 스키비지역에 있는 스반홀름 공동체에서 생활하게 됩니다. CPR 등록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입국 이후 계속 이동을 해야하니 걱정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여쭤봅니다. 온라인 상에서 글들을 보니 유심칩을 구매할 수 있다고 접했는데 이 때도 CPR 번호가 필요한가요?

    1. CPR은 장기 거주하는 곳에 등록하셔야 합니다. 완석님 일정을 보면 스반홀름에 등록해야 할 것 같은데요. 거기서 CPR 등록을 허가하는지는 알아보셔야 합니다. 임시 거주지인 경우 CPR 등록을 허가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선불 USIM은 CPR 없이 바로 쓸 수 있습니다. 한국처럼 장기 계약을 맺어 쓰는 경우에만 CPR 번호가 필요합니다. USIM칩 배송 받는데만도 몇 주 걸립니다. 일정을 보건데 한 곳에 거주하는 기간이 6개월 미만이니 그냥 선불 유심 사서 쓰시길 추천합니다. USIM 가격과 요금제도 한국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편의점이나 공항, 기차역 등지에서 팝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