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인, 북유럽에서 술 가장 많이 마셔

바이킹 왕국답게 덴마크인은 술을 많이 마시기로 유명하다. 음주량은 꾸준히 줄었지만, 아직도 북유럽 5개국 중에 덴마크인은 단연 많은 술을 마셨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11월7일 발표한 2019년 보건 요약(Health at a Glance) 보고서 내용이다.
OECD가 36개 회원국에서 15세 이상 성인의 연간 순수 알코올 섭취량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덴마크인의 알코올 섭취량은 지난 10년 사이 회원국 가운데 가장 큰 폭으로 줄었다. 2007년 12.1리터(l)를 마시던 덴마크인이 2017년에는 25% 가량 줄어든 9.1리터만 마셨을 뿐이다.
2017년 기준 OECD 회원국 평균 연간 알코올 섭취량은 8.9리터다. 순수 알코올 9리터를 섭취하려면 와인을 100병 가까이 마셔야 한다. 덴마크인 음주량이 꾸준히 줄어 OECD 평균에 다가는 중이지만, 여전히 북유럽 이웃에 비하면 많이 마시는 편이다. 노르웨이 6리터, 스웨덴 7.1리터, 아이슬란드 7.7리터, 핀란드 8.4리터만큼 순수 알코올을 섭취했다.
OECD에서 가장 술을 많이 마신 나라는 리투아니아였다. 12.3리터로 10년 전 덴마크를 뛰어넘는 음주량을 기록했다. 그 뒤를 오스트리아(11.8리터)와 프랑스(11.7리터)가 이었다. 한국은 8.7리터로 OECD 평균에 못미쳤다.

16세부터 맥주 사 마시는 덴마크

카린 바흐(Karin Friis Bach) 덴마크 지방보건위원회(Danske Regioners sundhedsudvalg) 위원장은 “덴마크 (알코올) 섭취량이 여전히 너무 높다”라며 “특히 청소년의 음주량이 많은 점이 우려스럽다”라고 <DR>과 인터뷰에서 말했다.
예방연구위원회(Vidensråd for Forebyggelse)는 올 6월 발표한 청소년 음주 문화(Unges Alkoholkultur) 보고서에서 덴마크 청소년이 여느 유럽 국가 청소년보다 어릴 때 술을 마시기 시작한다고 밝혔다. 취하려고 마시기 때문에 음주량도 훨씬 많았다. 보고서를 작성한 남덴마크대학교(Syddansk Universitet) 산하 국립공중보건연구소(Statens Institut for Folkesundhed) 야네 톨스트루프(Janne Tolstrup) 교수는 초중등학교 학생의 알코올 섭취량은 꾸준히 감소했으나, 고등학교(ungdomsuddannelserne・upper secondary education)에 들어가면 음주량이 극적으로 치솟는다고 지적했다.
덴마크 청소년의 알코올 섭취가 문제시 되는 이유 중 하나는 덴마크에서는 미성년자도 주류를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덴마크에서는 16세부터 알코올 농도 3.5% 미만인 술을 구입할 수 있다. 맥주나 와인 등 가벼운 주류가 여기 해당한다. 카린 바흐 위원장은 북유럽에서 덴마크만 아직도 미성년자에게 주류를 판매한다며 연령 기준을 18세로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청소년이 과음하지 않도록 술값도 올려야 한다고 그는 덧붙였다.
“센 술이 무척 저렴해진 점도 걱정스럽습니다. 청소년이 파티에서 맥주를 마시기보다 70크로네(1만2천 원)짜리 싸구려 보드카를 마시는 건 문제지요.”
OECD는 2016년 전 세계 사망자 가운데 남성 7%와 여성 2%가 알코올 때문에 죽었다고 추산한다. 성인 4% 가량은 알코올 의존증인 것으로 보인다. 적은 알코올을 섭취하면 장기적으로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나, 부상이나 강력 범죄, 정신 질환을 야기하기도 한다. OECD는 국민 보건을 위해 음주 부작용에 대응하는 정책을 펼치라고 회원국에 조언했다.
 

참고자료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