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BusinessLife

“덴마크인 플라스틱 재활용하면 매년 2700억원 아낀다”

덴마크인이 플라스틱 재활용을 게을리 하며, 이런 습관을 개선하면 환경과 경제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덴마크 혁신펀드(Innovationsfonden)는 맥킨지(McKinsey)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를 담은 ‘새 플라스틱 경제: 덴마크에서 연구, 혁신 그리고 사업 기회’ 보고서를 1월16일 코펜하겐 노르하운 UN시티에서 발표했다.
 

덴마크 플라스틱 폐기물 처리 현황(‘새 플라스틱 경제: 덴마크에서 연구, 혁신 그리고 비즈니스 기회’ 보고서 17쪽 갈무리)

 
보고서에 따르면 덴마크에서 매년 소비되는 플라스틱은 34만 톤(t)이다. 인구 1명당 60킬로그램(kg) 꼴이다. 이를 모두 재활용하면 매년 16억 크로네(2738억 원)를 아낄 수 있다고 연구진은 분석했다. 플라스틱과 플라스틱 원료인 석유를 수입하는 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플라스틱 재활용만 놓고 보면 덴마크는 유럽연합(EU) 회원국 중 낙제생이다. 인구 1명당 연간 플라스틱 포장재 쓰레기 배출량이 6번째로 많다. 40kg에 가깝다. 이 중 재활용하려고 수거되는 비율은 30% 남짓이다. EU 회원국중 23위다. 덴마크 플라스틱 폐기물 60%는 소각된다.
페테르 안데르센(Peter Høngaard Andersen) 혁신펀드 대표는 “덴마크가 오랫동안 열병합발전소에서 쓰레기를 태워왔던 탓에 플라스틱 재활용을 아주 아주 못한다”라며 “플라스틱을 재활용하지 않으면 감축 목표보다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게 되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혁신펀드는 빈병 반납 제도(Dansk Retursystem)와 비슷한 유인책을 마련하면 플라스틱 재활용률을 높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빈병 반납 제도란 흔히 보증금(pant)이라고 불린다. 소비자가 플라스틱 병이나 알미늄 캔에 담긴 음료를 살 때 용기 보증금 1~3크로네(170~510원)를 추가로 지불하도록 한 뒤, 빈 용기를 거의 모든 슈퍼마켓에 있는 무인 반납기에 반납하면 보증금을 고스란히 돌려준다. 일회용 용기를 돌려줄 경제적 유인을 제공해 자연스럽게 재활용할 용기 수거율 90%까지 높이는 효과를 거뒀다. 혁신펀드는 다른 플라스틱 포장재에도 보증금 제도를 도입하면 더 많은 플라스틱을 재활용할 수 있으리라 기대했다.
빈병 반납 제도(Dansk Retursystem) 현황
(‘새 플라스틱 경제: 덴마크에서 연구, 혁신 그리고 비즈니스 기회’ 보고서 65쪽 갈무리)

플라스틱 재활용률을 높이면 재활용 산업이 발전해 덴마크에 일자리가 생기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고 혁신펀드는 내다봤다.
EU는 2050년까지 플라스틱 50%를 재활용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덴마크 플라스틱 폐기물 재활용 체제 개선 계획 개요
(‘새 플라스틱 경제: 덴마크에서 연구, 혁신 그리고 비즈니스 기회’ 보고서 48쪽 갈무리)

 

참고자료

andersen

Recent Posts

아마게르 바케, ‘올해의 세계 건축물’상 수상

유명 덴마크 건축설계업체 비야케잉겔스그룹(BIG・Bjarke Ingels Group)이 아마게르자원센터(ARC)를 위해 설계해 덴마크 코펜하겐에 지은 열병합발전소 아마게르 바케(Amager…

3 years ago

덴마크인, 유럽서 코로나로 가장 타격 적었다

덴마크인이 유럽 12개국 중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대유행에 가장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유럽외교관계위원회(ECFR・European Council…

3 years ago

[코로나19] “코로나 이제 심각한 질병 아냐” 덴마크 9월10일 ‘위드 코로나’로 선회

덴마크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방역 제한 조치를 대부분 중단한다. 덴마크 보건부(Sundhedsministeriet)는 8월27일 아침 기지회견을 열고…

3 years ago

18세에 시리아 가 IS 가입한 이슬람계 덴마크女 테러 혐의로 징역 5년

18세 나이에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가입하려고 시리아로 떠난 이슬람계 덴마크 여성 아야 알-만시(Aya Al-Mansi)가…

3 years ago

코펜하겐,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선정

코펜하겐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꼽혔다. 유서 깊은 영국 경제지 <이코노미스트> 산하 경제분석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3 years ago

덴마크 총리 “앞으로 대규모 코로나 봉쇄 없다” 발표

메테 프레데릭센(Mette Frederiksen) 덴마크 총리가 더 이상 코로나19(신종 코로나) 감염을 막기 위한 대규모 사회 봉쇄…

3 years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