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Life

덴마크인 절반은 누구의 아들?

덴마크인 친구가 있다면 잘 생각해보라. 성이 ‘sen’으로 끝나지 않나? 덴마크인 거의 절반은 ‘sen’으로 끝나는 성을 갖고 있다. ‘sen’은 원래 누구의 아들(son)이라는 뜻으로 성에 붙이는 접미사다. 요즘은 여성과 남성을 구분하지 않고 누구의 후손이라는 뜻으로 쓴다.
덴마크인 친구가 없다면 혹시 덴마크인 동화작가 안데르센을 아는가. 사실 안데르센은 안데르센이 아니다. 그의 이름은 한스다. 안데르센은 안데르(Anders)의 자손이라는 뜻을 담은 성이다.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Hans Christian Andersen)을 친근하게 부르려면 “김 씨” 같은 안데르센이 아니라 “한스”라고 불러야 맞다.
덴마크인 절반에 가까운 사람은 누구의 자손이라는 뜻을 가진 성을 쓴다. 덴마크 통계청(Danmarks Statistik)이 1월16일 발표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8년 1월1일 기준으로 덴마크인 중 47%가 ’sen’으로 끝나는 성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 이건 25년 전부터 꾸준히 줄어든 수치다. 1993년에는 ‘~sen’이라는 성을 쓰는 덴마크인이 62%에 달했다. 이민자와 이민 후세대가 늘어나며 덴마크인임을 상징하는 ‘~sen’이라는 성을 쓰는 인구는 점차 줄어들었다. 2006년에는 개명 절차를 간편하게 법(Navneloven)을 개정해 감소 추세가 가속됐다.

‘~sen’으로 끝나는 성을 가진 인구 비율(덴마크 통계청 제공)

지역별로는 레쇠(Læsø) 섬은 인구 64%가 ‘~sen’으로 끝나는 성을 썼다. 가장 적은 이스호이(Ishøj)시는 29%뿐이었다. 수도 코펜하겐과 부촌 프레데릭스베르(Frederiksberg), 외레순(Øresund)과 서부 지방 곳곳에서도 ‘~sen’이라는 성을 쓰는 인구 비중이 낮았다. 덴마크 통계청은 해당 지역에 덴마크 토박이가 아닌 이민자와 이민자 후세대가 많이 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sen’으로 끝나는 성을 가진 인구 지역 분포 (덴마크 통계청 제공)

덴마크에서 가장 많은 성은 닐센(Nielsen)으로 나타났다. 24만9088명이다. 다음은 24만7723명이 쓰는 옌센(Jensen)과 20만8069명이 쓰는 한센(Hansen) 등이었다.

[table id=1 /]

andersen

Recent Posts

아마게르 바케, ‘올해의 세계 건축물’상 수상

유명 덴마크 건축설계업체 비야케잉겔스그룹(BIG・Bjarke Ingels Group)이 아마게르자원센터(ARC)를 위해 설계해 덴마크 코펜하겐에 지은 열병합발전소 아마게르 바케(Amager…

2 years ago

덴마크인, 유럽서 코로나로 가장 타격 적었다

덴마크인이 유럽 12개국 중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대유행에 가장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유럽외교관계위원회(ECFR・European Council…

3 years ago

[코로나19] “코로나 이제 심각한 질병 아냐” 덴마크 9월10일 ‘위드 코로나’로 선회

덴마크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방역 제한 조치를 대부분 중단한다. 덴마크 보건부(Sundhedsministeriet)는 8월27일 아침 기지회견을 열고…

3 years ago

18세에 시리아 가 IS 가입한 이슬람계 덴마크女 테러 혐의로 징역 5년

18세 나이에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가입하려고 시리아로 떠난 이슬람계 덴마크 여성 아야 알-만시(Aya Al-Mansi)가…

3 years ago

코펜하겐,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선정

코펜하겐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꼽혔다. 유서 깊은 영국 경제지 <이코노미스트> 산하 경제분석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3 years ago

덴마크 총리 “앞으로 대규모 코로나 봉쇄 없다” 발표

메테 프레데릭센(Mette Frederiksen) 덴마크 총리가 더 이상 코로나19(신종 코로나) 감염을 막기 위한 대규모 사회 봉쇄…

3 years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