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BusinessLife

코펜하겐 중심가에 차보다 자전거 많이 다녀

코펜하겐 중심가 자전거 통행량이 자가용 차량보다 많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코펜하겐시는 1970년부터 코펜하겐 중심부를 드나드는 교통량을 측정했다. 올해 관측 이래 처음 시내 중심부를 지난 자전거가 차보다 많이 집계됐다. 2016년 시내 중심부를 오간 자전거는 하루 평균 26만5700대, 차는 25만2600대였다. 자전거 통행량은 지난해보다 13%인 3만5080대나 늘었다.

코펜하겐 시내 중심부 일일 자전거∙차량 통행량 추이 (출처: 플리커 CC BY Colville-Andersen)

1970년 처음 집계를 시작할 때는 자전거 통행량이 차보다 훨씬 적었다. 하루에 자전거는 10만 대 정도 집계된 반면 차는 34만 대가 오갔다. 20세기 말까지도 자전거는 지금처럼 코펜하겐 시민한테 사랑받지 못했다. 2000년 코펜하겐 중심부 자전거 통행량은 17만 대였으나 차량은 32만 대였다.
지금은 자전거가 단연 코펜하겐에서 가장 사랑받는 교통 수단으로 자리잡았다. 코펜하겐 시민 56%는 통근이나 통학 수단으로 자전거를 택했다. 20%는 버스나 기차 등 대중교통을 탔다. 14%만 자가용을 탔다.
코펜하겐 중심부 주민의 통근∙통학 교통 수단 (출처: 플리커 CC BY Colville-Andersen)

자전거 및 차량 통행량은 코펜하겐시 중심부로 들어가는 길목에 설치한 센서로 집계했다. 자전거와 보행자만 다니는 도로에서는 자전거 통행량만 측정했다.
코펜하겐 중심부 자전거∙차량 통행량 집계 (출처: 플리커 CC BY Colville-Andersen)

시내 자전거 인프라 구축 효과 거둬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던 자전거 통행량은 2000년대 후반 들어 치솟았다. 미국발 세계 금융위기 탓도 있으나, 코펜하겐시의 정책적 노력이 효과를 거뒀다고 보는 편이 타당하다고 자전거 정책 자문회사 <Copenhagenize Design Company>는 설명했다.
코펜하겐시는 자전거를 핵심 교통 수단으로 꼽고 투자해 왔다. 코펜하겐시는 자전거와 대중교통 이용률이 각각 30%를 넘도록 유지하는 가운데 차량 통행량을 30% 아래로 억제한다는 정책을 세웠다. 자전거 기반시설을 만드는 데 예산도 적극적으로 썼다. 지난 10년 동안 10억 크로네, 우리 돈 1380억 원이 넘는 예산을 들여 코펜하겐 곳곳에 자전거 전용 또는 자전거와 보행자용 다리 17개를 지었다.
시내 중심부를 오가는 자전거는 늘어난 반면, 수도권 지역(Greater Copenhagen)에서 자전거 통행량은 지난 20년 간 정체했다. 덴마크 전체 자전거 이용은 지난해 감소세를 보였다.

덴마크 자전거 통행량 추이 (출처: 플리커 CC BY Colville-Andersen)

코펜하겐시 중심부와 수도권역 지도 (출처: 플리커 CC BY Colville-Andersen)

andersen

View Comments

Recent Posts

아마게르 바케, ‘올해의 세계 건축물’상 수상

유명 덴마크 건축설계업체 비야케잉겔스그룹(BIG・Bjarke Ingels Group)이 아마게르자원센터(ARC)를 위해 설계해 덴마크 코펜하겐에 지은 열병합발전소 아마게르 바케(Amager…

2 years ago

덴마크인, 유럽서 코로나로 가장 타격 적었다

덴마크인이 유럽 12개국 중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대유행에 가장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유럽외교관계위원회(ECFR・European Council…

3 years ago

[코로나19] “코로나 이제 심각한 질병 아냐” 덴마크 9월10일 ‘위드 코로나’로 선회

덴마크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방역 제한 조치를 대부분 중단한다. 덴마크 보건부(Sundhedsministeriet)는 8월27일 아침 기지회견을 열고…

3 years ago

18세에 시리아 가 IS 가입한 이슬람계 덴마크女 테러 혐의로 징역 5년

18세 나이에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가입하려고 시리아로 떠난 이슬람계 덴마크 여성 아야 알-만시(Aya Al-Mansi)가…

3 years ago

코펜하겐,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선정

코펜하겐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꼽혔다. 유서 깊은 영국 경제지 <이코노미스트> 산하 경제분석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3 years ago

덴마크 총리 “앞으로 대규모 코로나 봉쇄 없다” 발표

메테 프레데릭센(Mette Frederiksen) 덴마크 총리가 더 이상 코로나19(신종 코로나) 감염을 막기 위한 대규모 사회 봉쇄…

3 years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