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코펜하겐대, 유럽 대륙 2대 대학 선정

코펜하겐대학교 전경 (코펜하겐대학교 제공)

코펜하겐대학교(University of Copenhagen)가 유럽 대륙에서 두 번째로 훌륭한 대학교로 선정됐다. 세계 순위로는 30번째다. 독립 고등교육 평가기관 상하이랭킹 컨설턴시가 8월15일 발표한 2016 세계 대학 순위(Academic Ranking of World Universities∙ARWU) 평가 결과다.

세계 순위 30위는 ARWU가 2003년 대학 순위를 발표한 이래 최고 성적이다. 오후스대학교(Århus University)는 65위, 덴마크공대(DTU)는 101~150위권에 들었다. 올보대학교(Ålborg University)는 201~300위권, 덴마크남부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Denmark)는 301~40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 상위권은 예년처럼 미국 대학교가 장악했다. 상위 10개 대학 가운데 8곳이 미국 소재 대학교였다. 하버드대학교와 스탠포드대학교, UC버클리대학교가 3대 대학교로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다른 두 곳은 영국 대학교였다. 캠브리지대학교는 4위, 옥스포드대학교는 7위로 꼽혔다.

한국 대학교는 100위 안에 없다. 서울대가 가장 높은 101~150위권에 들었고, 고려대와 성균관대는 151~200위권으로 평가받았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포항공대, 연세대는 201~300위권에 들었다. 이 밖에도 가톨릭대, 한양대, 이화여대, 부산대 등 모두 11개 대학이 50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ARWU는 일명 상하이 랭킹(Shanghai Ranking)이라고도 불린다. 세계 대학 1200여 곳을 모두 6가지 기준으로 평가해 이 가운데 상위 500개 대학 순위를 발표한다. 평가 기준은 동문과 교직원 가운데 노벨상 및 필드 메달 수상자 수, 톰슨로이터가 선정한 자주 인용된 연구자 수, <Nature>와 <Science>지에 발표된 논문 수, 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SCI)에 기재된 논문 수, 학생수 당 연구 성과 등이다.

Share

한국 언론계에서 일하다 행복의 비결을 찾고자 덴마크로 떠났습니다. 코펜하겐에서 1년 동안 살았습니다. 살다 보니 덴마크라는 나라가 지닌 매력을 시나브로 깨달았습니다. 이 깨달음을 한국에도 전하고 싶어 NAKED DENMARK를 창업했습니다. 저널리즘을 떠받치는 먹고사니즘을 궁리합니다. 스타트업과 사회복지제도에 관심 많습니다. 쉽고 친절하게 쓰겠습니다. 이메일 andersen@nakeddenmark.com / 페이스북 fb.com/nuribit0 / 트위터 @nuri_bit

의견을 남겨주세요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도구 모음으로 건너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