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의회, 수도권 경전철 건설 승인

재인용

덴마크 의회가 5월31일 만장일치로 코펜하겐 광역 경전철 관련 법을 통과시켰다. <코펜하겐포스트>가 6월1일 보도한 소식이다.

경전철 노선은 28㎞ 연장으로 11개 수도권역을 연결한다. 2023년이나 2024년께 개통될 예정이다. 경전철 건설에는 400억크로네(7조1580억원) 정도가 든다. 차량 구매와 운행 및 유지보수 센터 건설에 드는 비용도 13억크로네(2326억원) 정도 책정됐다.

전기로 운행되는 경전철 차량은 한 번에 승객 200명을 실어 나른다. 주중에는 5분마다, 야간과 주말에는 10분마다 출발한다. S트레인 역 6곳과 환승된다.

경전철 건설 계획에 참가한 11개 지역정부는 다음과 같다. 링비(Lyngby-Taarbæk), 글라드삭스(Gladsaxe), 예레브(Herlev), 회로어(Rødovre), 글로스트럽(Glostrup), 발렌스백(Vallensbæk), 알버츠룬드(Albertslund), 브뢴드비(Brøndby), 빌로어(Hvidovre), 허야토스트럽(Høje-Taastrup), 이쇼이(Ishøj). 코펜하겐이나 프레드릭스버그는 참가하지 않았다.

경전철 이용자는 연간 130만~140만명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Share

한국 언론계에서 일하다 행복의 비결을 찾고자 덴마크로 떠났습니다. 코펜하겐에서 1년 동안 살았습니다. 살다 보니 덴마크라는 나라가 지닌 매력을 시나브로 깨달았습니다. 이 깨달음을 한국에도 전하고 싶어 NAKED DENMARK를 창업했습니다. 저널리즘을 떠받치는 먹고사니즘을 궁리합니다. 스타트업과 사회복지제도에 관심 많습니다. 쉽고 친절하게 쓰겠습니다. 이메일 andersen@nakeddenmark.com / 페이스북 fb.com/nuribit0 / 트위터 @nuri_bit

의견을 남겨주세요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