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학생 일기] 교환학생 장학금

덴마크 돈 (사진: 안상욱)

한국 대학에 등록금을 내고 해외 대학에서 공부하는 교환학생 제도는 매력적인 기회다. 하지만 유럽에서 교환학생으로 지내려면 항공료부터 생활비까지 한학기에 1500만원은 거뜬히 든다. 특히 덴마크는 물가가 비싸다. 학생으로서 느끼는 부담이 더욱 크다. 이런 이유로 교환학생으로 떠나길 포기하거나 경제적 부담이 비교적 적은 아시아권을 선택하기도 한다.

그렇다고 섣불리 포기하지는 말자. 이런 학생을 위한 교환학생 장학금 제도가 있다. 외부 장학금은 경쟁률이 높으니 본교에 교환학생 장학금 제도가 있다면 이를 준비하는 편이 좋다. 본교에 교환학생 장학금이 없다면 외부 장학금을 더 열심히 준비해야 한다. 가을 학기에 파견되는 학생은 봄 학기에 파견되는 학생보다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이 더 많다. 미리 장학금 제도를 숙지하고 준비하면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아쉽게도 덴마크 정부가 주는 교환학생 장학금은 없다.

덴마크 돈 (사진: 안상욱)

덴마크 돈 (사진: 안상욱)

국가장학금

국가장학금은 교환학생도 받을 수 있다. 파견 직전학기에 12학점 이상을 수업을 들었고 소득이 8분위 이내라면 각 분위에 해당하는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다만 국가장학금 신청법이 바뀌어 재학생은 1차 신청만 가능하니 유의하자.

미래에셋 해외 교환장학생

가장 유명한 교환학생 장학금은 미래에셋 해외 교환장학생이다. 미래에셋 해외 교환장학금은 1년에 2번 장학생을 뽑는다. 미래에셋 해외 교환장학생 프로그램은 유럽 교환학생에게 학기당 장학금 700만원을 지원한다. 오직 자기소개서만으로 장학생을 뽑기 때문에 경쟁률이 아주 높다. 2016년 봄학기 경쟁률은 5.2대1이었다. 2015년 가을학기는 6.4대1이었다. 미래에셋 해외교환장학생은 경쟁이 치열하지만 교환학생 장학금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프로그램이다. 250명이나 선발한다. 조건에 해당한다면 반드시 지원하자.

국내 4년제 대학에 다닌다면 지원할 수 있다. 직전학기와 총 평점이 3.5(4.5 기준)점 또는 3.3(4.3 기준)을 넘어야 하며 소득수준이 반드시 8분위 이내여야 한다. 만일 소득분위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부모의 건강보험료와 순수재산세를 증빙할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미래에셋이 장학생을 뽑는 기준은 알 수 없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가정, 다자녀가정, 국가유공자 자녀, 국내에서 200시간 이상 봉사활동을 한 학생에게 가산점을 주니 놓치지 말자. 유리한 요건에 해당한다면 미리 관련 서류를 준비해두자.

어시스트카드 장학금

어시스트카드 장학금도 1년에 2회 장학생을 뽑는다. 어시스트카드 장학금은 워킹홀리데이와 교환학생, 어학연수, 유학생 등 유학 두 분야 장학생을 함께 모집한다. 워킹홀리데이와 유학을 목적으로 해외에 체류하고 있거나 체류할 예정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어시스트 카드장학금에 지원할 수 있다. 장학금은 순위에 따라 차등 지급한다. 어시스트카드 장학금은 다른 프로그램과 달리 지원서 형식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글∙프레젠테이션∙영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열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면 된다. 한 기수에 오직 6명만 선발하기 때문에 경쟁률이 높다.

아셈듀오 장학금

아셈듀오 장학금은 유럽 교환학생을 위한 장학금이다. 덴마크, 핀란드, 독일, 프랑스 등 유럽 30개국에 파견되는 교환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1년에 한 번만 장학생을 모집하기 때문에 가을학기에 파견되는 학생만 지원할 수 있다.

아셈듀오 장학금은 다른 장학금과 다른 방식으로 장학생을 뽑는다. 한국 대학에서 장학생을 선발한 뒤 교류 대학으로 연락해 한국 대학으로 올 교환학생을 찾아 짝지어 장학금 프로그램에 지원해야 한다. 아셈듀오 장학사무국은 파트너를 찾는 일을 전혀 도와주지 않는다. 덴마크에서 한국으로 오는 교환학생이 없다면 덴마크로 파견될 한국 학생은 장학생으로 뽑힐 수 없다. 또 한 학생이 장학금을 취소하면 짝지은 학생도 장학금 지원이 취소된다.

아셈듀오 장학금도 서류심사만 한다. 한 조로 묶인 학생 두 명에게 최대 4개월 동안 8000유로(1064만원)를 지원한다.

엡손 글로벌리더 장학금

엡손 글로벌리더 장학금은 1년에 1번, 5월에만 장학생 60명을 모집한다. 서울 소재 대학에 다지는 학생만 지원할 수 있다. 반드시 학교에서 추천받은 뒤 지원해야 한다. 총 평점을 100점으로 환산한 성적이 85점 이상이며, 소득이 최저생계비 200% 이내면서 건강보험료를 납부하는 가정의 학생만 지원 가능하다. 장학금 금액은 학기 당 250만원이다. 서류와 면접으로 심사한다.

교환학생 일기  by 소민희

Share

코펜하겐비지니스스쿨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 중인 소민희입니다. 메시지를 전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페이스북 minhee2974

의견을 남겨주세요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