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BusinessLife

사회적 슈퍼마켓 ‘Wefood’ 코펜하겐 개점

싼값에 찬거리를 사면서 좋은 일도 할 수 있는 ‘착한 슈퍼마켓’이 코펜하겐에 문연다.

덴마크 시민단체 폴게키아른스뉼럽(Folkekirkens Nødhjælp)은 오는 2월22일 코펜하겐에 사회적 슈퍼마켓 ‘위푸드(Wefood)’ 첫 지점을 연다고 발표했다. 위푸드는 유통기한이 임박한 식료품을 슈퍼마켓과 식당, 카페 등에서 받아와 50~70% 저렴한 가격에 판다. 덴마크 최대 슈퍼마켓 체인점인 댄스크슈퍼마글(Dansk Supermarked)도 위푸드에 상품을 댄다. 위푸드 첫 매장은 아마보겔(Amagerbrogade)에 245㎡ 넓이로 자리잡을 예정이다.

식량 수급 불균형, 유통 혁신으로 푼다

위푸드는 작은 문제의식에서 싹텄다. 세계 식량수급 불균형을 해결해보자는 것이다. 폴게키아른스뉼럽에 따르면 덴마크내 슈퍼마켓이 유통기한이 지나거나 포장이 훼손됐다는 이유로 매년 내버리는 식품은 16만3천톤에 달한다. 이런 와중에 세계 곳곳에서는 7만9500만명이 굶주린다. 위푸드는 낭비되는 식량이 제 주인을 찾아가게 함으로써 굶주리는 사람을 돕자는 의도에서 시작했다.
애초에 위푸드는 유통기한이 임박한 상품을 기부 받아 다시 판매하려 했다. 그런데 이런 모델에는 문제가 있었다. 기부 받은 상품을 팔 때도 추가된 가치만큼 부가세(VAT)를 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위푸드는 새로운 모델은 만들었다. 슈퍼마켓이 버린 상품을 가져와 파는 것이다. 슈퍼마켓은 식품을 폐기하는 비용을 아끼고, 위푸드는 공짜로 상품을 얻는다. 버린 물건을 가져와 팔 때는 세금 문제도 생기지 않는다. 양쪽 모두 이득이다.
위푸드는 빵과 과일, 채소, 유제품 등을 주로 취급한다. 육류도 조만간 공급할 예정이다. 위푸드는 모든 상품이 식품 규제를 준수한다고 밝혔다.
위푸드는 자원봉사자가 운영한다. 수익금은 폴게키아른스뉼럽이 가져가 세계 최빈국 지원활동에 활용한다. 위푸드를 이용하는데 제약 조건은 없다.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andersen

Share
Published by
andersen

Recent Posts

아마게르 바케, ‘올해의 세계 건축물’상 수상

유명 덴마크 건축설계업체 비야케잉겔스그룹(BIG・Bjarke Ingels Group)이 아마게르자원센터(ARC)를 위해 설계해 덴마크 코펜하겐에 지은 열병합발전소 아마게르 바케(Amager…

2 years ago

덴마크인, 유럽서 코로나로 가장 타격 적었다

덴마크인이 유럽 12개국 중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대유행에 가장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유럽외교관계위원회(ECFR・European Council…

3 years ago

[코로나19] “코로나 이제 심각한 질병 아냐” 덴마크 9월10일 ‘위드 코로나’로 선회

덴마크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방역 제한 조치를 대부분 중단한다. 덴마크 보건부(Sundhedsministeriet)는 8월27일 아침 기지회견을 열고…

3 years ago

18세에 시리아 가 IS 가입한 이슬람계 덴마크女 테러 혐의로 징역 5년

18세 나이에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가입하려고 시리아로 떠난 이슬람계 덴마크 여성 아야 알-만시(Aya Al-Mansi)가…

3 years ago

코펜하겐,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선정

코펜하겐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꼽혔다. 유서 깊은 영국 경제지 <이코노미스트> 산하 경제분석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3 years ago

덴마크 총리 “앞으로 대규모 코로나 봉쇄 없다” 발표

메테 프레데릭센(Mette Frederiksen) 덴마크 총리가 더 이상 코로나19(신종 코로나) 감염을 막기 위한 대규모 사회 봉쇄…

3 years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