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LifeSociety

코펜하겐시, 유럽 최초 도로 단위 초미세먼지 지도 공개

코펜하겐시(Københavns Kommune)가 구글과 손잡고 만든 초미세먼지(UFP) 지도를 10월11일 발표했다. 구글과 도시 전체 미세먼지 지도를 작성한 도시는 덴마크 코펜하겐과 영국 런던,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등 3개 도시가 유럽에서 처음이다.
덴마크 국립환경에너지센터(Nationalt Center for Miljø og Energi)는 매년 코펜하겐 시민 550명이 공기 오염으로 조기 사망한다고 추정한다. 대기 오염이 유발한 질병 때문에 발생하는 사회 비용이 6억 유로(7조8814억 원)에 달한다는 분석도 내놓았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세계 인구 92%가 오염된 공기를 호흡한다고 추산했다.
대기 오염 대책을 마련하고자 코펜하겐시는 덴마크 환경식품부(Miljø- og Fødevareministeriet) 산하 자연보호청(Miljøstyrelsen)에 의뢰해 시내 3곳 대기측정소에서 대기 오염 정도를 측정해 왔다. 하지만 구글과 오르후스대학교(Aarhus Universitet), 네덜란드 위트레흐트대학교(Utrecht University)와 손잡고 진행한 에어 뷰 프로젝트(Project Air View) 덕분에 도로 단위로 코펜하겐 대기 오염 정도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코펜하겐시 산하 코펜하겐 솔루션스 랩(Copenhagen Solutions Lab) 소속 라스무스 리(Rasmus Reeh) 선임개발자는 에어 뷰 프로젝트가 코펜하겐시 정책 입안에 유용한 근거 자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도로 단위에서 초미세먼지와 블랙 카본을 측정하는 일은 코펜하겐시가 보건 정책에 중요도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작업입니다. 이번에 새로 얻은 데이터는 초미세먼지와 블랙 카본 농도가 보편적으로 차량 운행 패턴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구시가지 좁은 도로 역시 농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펜하겐시 초미세먼지 지도 (구글 제공)

구글은 코펜하겐에서 구글 지도 스트리트 뷰(Street View)를 촬영하는 차량에 대기 오염 측정 장비를 달아 도로당 3회 이상 운행하며 데이터를 수집했다. 가장 많이 주행한 도로는 30회까지 측정했다. 2018년 11월부터 2019년 8월까지 블랙 카본(black carbon)과 초미세먼지 농도를 각각 세제곱미터(㎥)당 나노그램(ng)과 세제곱센티미터(㎤)당 입자 단위로 측정했다. 측정값은 오르후스대학교 산하 덴마크 국립환경에너지센터와 위트레흐트대학교 소속 연구진이 검증했다.
블랙 카본은 탄소 연로가 불완전 연소할 때 생기는 그을음으로 장기간 흡입할 경우 심장마비나 뇌졸중 등을 유발하는 1급 발암물질이다. 초미세먼지란 직경이 0.1마이크론(㎛)보다 작아 호흡기가 거르지 못하고 폐로 들어가 축적되는 작은 입자를 뜻한다. 머리카락 굵기가 50~70마이크론이다.
코펜하겐에서 초미세먼지와 블랙 카본을 측정한 구글 지도 스트리트 뷰 촬영용 차량 (구글 제공)

측정 결과는 통념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코펜하겐 중심부와 링뷔길(Lyngbyvejen) 등 고속도로 진입로 등은 교통량이 적은 도로보다 최대 10배 이상 초미세먼지가 많았다. 가장 초미세먼지가 많은 도로는 세제곱센티미터(㎤)당 농도가 2만 개에 달했다. 건축가 얀 겔(Jan Gehl)의 인간 중심 건축 철학을 적용해 차량 통행량을 인위적으로 줄인 뇌레브로대로(Nørrebrogade)에서는 초미세먼지 농도가 세제곱센티미터(㎤)당 4천 개로 떨어졌다.
카린 베트만(Karin Tuxen-Bettmann) 구글 어스 아웃리치 프로그램 총괄은 “우리 모두가 원하듯 깨끗한 공기를 마시려면 대책을 마련할 완전한 지식을 확보하는 일이 반드시 필요하다”라며 “구글은 커뮤니티가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기술을 활용하는 일을 무척 중시하기에 새로운 조사결과를 구체적으로 만드는 작업을 도울 수 있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오랫동안 야심찬 기후변화 대응 목표를 설정해 온 코펜하겐은 깨끗한 공기를 확보하는 전 세계적 과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파트너입니다.”
이번에 공개한 초미세먼지 지도는 아직 기초 단계 결과물이다. 코펜하겐 전체를 포괄하기는 하지만 날씨 등 일시적 요소가 미치는 영향을 상쇄하기에는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다. 코펜하겐시는 구글과 2020년 3월까지 에어 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도시 대기 오염도를 측정할 계획이다.

 

참고 자료

andersen

Recent Posts

아마게르 바케, ‘올해의 세계 건축물’상 수상

유명 덴마크 건축설계업체 비야케잉겔스그룹(BIG・Bjarke Ingels Group)이 아마게르자원센터(ARC)를 위해 설계해 덴마크 코펜하겐에 지은 열병합발전소 아마게르 바케(Amager…

2 years ago

덴마크인, 유럽서 코로나로 가장 타격 적었다

덴마크인이 유럽 12개국 중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대유행에 가장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유럽외교관계위원회(ECFR・European Council…

3 years ago

[코로나19] “코로나 이제 심각한 질병 아냐” 덴마크 9월10일 ‘위드 코로나’로 선회

덴마크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방역 제한 조치를 대부분 중단한다. 덴마크 보건부(Sundhedsministeriet)는 8월27일 아침 기지회견을 열고…

3 years ago

18세에 시리아 가 IS 가입한 이슬람계 덴마크女 테러 혐의로 징역 5년

18세 나이에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가입하려고 시리아로 떠난 이슬람계 덴마크 여성 아야 알-만시(Aya Al-Mansi)가…

3 years ago

코펜하겐,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선정

코펜하겐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꼽혔다. 유서 깊은 영국 경제지 <이코노미스트> 산하 경제분석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3 years ago

덴마크 총리 “앞으로 대규모 코로나 봉쇄 없다” 발표

메테 프레데릭센(Mette Frederiksen) 덴마크 총리가 더 이상 코로나19(신종 코로나) 감염을 막기 위한 대규모 사회 봉쇄…

3 years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