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Culture

“덴마크 청년은 행복을 고민한다” 덴마크 크리에이터 이눅희 작가 홍대 카페서 6일 사진전 열어

네가 진정 행복하려면
미래가 아닌,
이 순간을 즐겨야 해.

Thinking

“카페 친구들이 제게 말했어요. 행복은 늘 고민하고 쟁취해야 하는 것이라고. 한국 청년들이 취업에만 매달리는 삶을 넘어 매 순간 행복을 치열하게 고민하는 청년도 있다는 사실을 제 사진전에서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2011년부터 덴마크를 오가며 활동하는 여지형 에디터(작가명 이눅희)가 단골 카페이자 활동 본거지인 코펜하겐 넥스트 도어 카페(Next Door Cafe)에서 5년 간 덴마크 청년의 삶을 기록한 사진을 서울에서 처음 선보인다. 서울 마포구 동교동 갤러리 카페 모리츠 플라츠(Moritzplatz Seoul)에서 7월6일부터 2주 간 열리는 넥스트 도어 덴마크(NEXT DOOR DENMARK) 사진전에서다. 특히 이눅희 작가가 5년 간 카페에서 만난 직원을 흑백 사진에 담은 초상 작업이 눈여겨 볼 만하다.
7월6일 오후 5시 오프닝 파티에는 넥스트 도어 카페에서 만나 이눅희 작가의 절친이 된 덴마크 아티스트 프레드 슬(Fred Seul)도 참석해 어쿠스틱 콘서트를 연다. 관객은 프레드 슬의 선율과 이눅희 작가의 사진을 음미하며 잠시 서울 홍대를 떠나 덴마크 코펜하겐을 다녀오는 듯한 감상에 빠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Miles

작가노트

덴마크 코펜하겐에 위치한 넥스트 도어 카페는 내 또 다른 집이다. 때로 그들은 나를 외계인처럼 낯설게 바라보기도 한다. 하지만 그 낯섦은 내게 자극을 줬다. 탐험되지 않은 세상을 바라보게 했다. 행복한 사람들이 사는 곳이라고 알려진 덴마크. 하지만 그들도 결혼, 연애, 취업 등 우리가 늘 하는 고민을 안고 살고 있었다.
5년 간 만난 청년들은 매 순간 행복을 붙잡으려 애썼다. 어떻게 살아야 행복할 수 있는지 매 순간 치열하게 고민하는 삶.
“네가 진정으로 행복하려면 미래가 아닌 지금, 이 순간을 즐겨야 해.”
나는 그들을 사진에 담기 시작했다. 사진은 곧 나와 그들 사이에 진정한 유대감을 맺어 줬다.
이 전시가 우리 시대에 매 순간 행복을 치열하게 고민하는 삶을 상기시켜주길 바란다. 우리는 모두 행복할 의무가 있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매 순간 치열하게 고민하며 살아야 한다. 오늘날 우리는 ‘취업’을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며 사는가, 아니면 ‘행복’을 고민하며 사는가?  NEXT DOOR DENMARK 속 사람들은 매 순간 고민하며 산다.

Moment

NEXT DOOR DENMARK

이눅희 사진展

  • 일자: 2019년 7월6일 ~ 07월20일
    • 오프닝 리셉션: 2019년7월6일 오후 5시부터
  • 장소: Moritzplatz Seoul(서울 마포구 서교동 와우산로 174)
  • 후원: Moritzplatz Seoul, LAMINA
Next Door Denmark 이눅희 개인전 포스터
andersen

Recent Posts

아마게르 바케, ‘올해의 세계 건축물’상 수상

유명 덴마크 건축설계업체 비야케잉겔스그룹(BIG・Bjarke Ingels Group)이 아마게르자원센터(ARC)를 위해 설계해 덴마크 코펜하겐에 지은 열병합발전소 아마게르 바케(Amager…

2 years ago

덴마크인, 유럽서 코로나로 가장 타격 적었다

덴마크인이 유럽 12개국 중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대유행에 가장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유럽외교관계위원회(ECFR・European Council…

3 years ago

[코로나19] “코로나 이제 심각한 질병 아냐” 덴마크 9월10일 ‘위드 코로나’로 선회

덴마크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방역 제한 조치를 대부분 중단한다. 덴마크 보건부(Sundhedsministeriet)는 8월27일 아침 기지회견을 열고…

3 years ago

18세에 시리아 가 IS 가입한 이슬람계 덴마크女 테러 혐의로 징역 5년

18세 나이에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가입하려고 시리아로 떠난 이슬람계 덴마크 여성 아야 알-만시(Aya Al-Mansi)가…

3 years ago

코펜하겐,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선정

코펜하겐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꼽혔다. 유서 깊은 영국 경제지 <이코노미스트> 산하 경제분석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3 years ago

덴마크 총리 “앞으로 대규모 코로나 봉쇄 없다” 발표

메테 프레데릭센(Mette Frederiksen) 덴마크 총리가 더 이상 코로나19(신종 코로나) 감염을 막기 위한 대규모 사회 봉쇄…

3 years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