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LifeSociety

자전거 탄 덴마크인은 ‘바이킹 빙의’ 사실 아니야…95%는 법규 준수

항간에 덴마크인은 평소에는 온순하지만, 자전거만 타면 ‘바이킹 시절로 돌아간다’는 말이 있다. 코펜하겐에서 출퇴근 시간에 자전거를 타 본 사람이면 고개를 끄덕일 테다. 모두가 마치 경주하듯 페달을 밟아대기 때문이다. 그런데 자전거를 탄 바이킹의 후손이 악명 만큼 난폭하지는 않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덴마크 교통건설주택부 산하 도로청(Vejdirektoratet)은 ‘신호 적용 교차로에서 자전거 운전자 행태’(Cyklisters adfærd i signalregulerede kryds) 조사 결과를 인용해 신호를 위반하는 자전거 운전자는 전체 5%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5월9일 발표했다.
도로청은 코펜하겐과 오르후스, 오덴세 등 덴마크 주요 대도시를 비롯해 로스킬데(Roskilde), 네스트베드(Næstved), 란데르스(Randers), 베일레(Vejle), 헤르닝(Herning) 등 8개 도시 교차로 48곳에서 한 교차로에서 48시간 동안 자전거 운전자가 신호를 지키는지 관찰했다. 교차로는 규모에 따라 대-중-소로 나눠 도시마다 고루 선정했다.
 

자전거 운전자 중 95%는 교통 법규 준수

조사 기간 중 교차로를 지난 자전거 운전자 2만8579명 중 신호를 위반한 사람은 4.9%인 1404명이었다. 교통법을 중복으로 위반한 운전자도 있어 법 위반 건은 1649건으로 집계됐다.
교차로에서 신호를 위반한 유형은 크게 9가지였다. 이 중 34.5%는 빨간불에서 우회전을 한 것이다. 덴마크는 2016년 9월부터 ‘빨간불에 우회전'(Højresving for rødt・right turn for red) 표지판이 붙은 교차로에서만 정지 신호에 자전거가 우회전하도록 허용했으나, 아직 모든 교차로에서 정지 신호 우회전이 허용되는 건 아니다. 이 밖에 보도에서 자전거를 탄 경우가 16.9%, 좌회전 하려고 보행자 횡단보도로 주행한 경우가 12.4%였다. 정지 신호를 무시하고 주행한 경우는 전체 위반 사례 중 8.1% 뿐이었다.
통행량이 많은 대도시에서는 법규를 더 엄격하게 지키는 반면, 통행량이 적은 작은 교차로에서는 신호를 위반하는 경우가 비교적 잦았다.
마리안네 스테펜센(Marianne Foldberg Steffensen) 도로청장은 행태 조사 결과가 도로를 더 안전하게 만드는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평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자전거 운전자가 교통 법규를 더 잘 지키게 만드는 게 능사가 아님을 보여줍니다. 교통 신호등을 어떻게 설치하는지가 핵심이라는 것이죠. 우리가 자전거 도로를 확충하는 것과 무관하게 말입니다.”
 

참고자료

Cyklisters adfærd i signalregulerede kryds, 2019년 3월1일, 덴마크 도로청 (덴마크어 PDF)
[도표] Cyklisters adfærd i signalregulerede kryds, 덴마크 도로청 (덴마크어 PDF)
 

andersen

Recent Posts

아마게르 바케, ‘올해의 세계 건축물’상 수상

유명 덴마크 건축설계업체 비야케잉겔스그룹(BIG・Bjarke Ingels Group)이 아마게르자원센터(ARC)를 위해 설계해 덴마크 코펜하겐에 지은 열병합발전소 아마게르 바케(Amager…

2 years ago

덴마크인, 유럽서 코로나로 가장 타격 적었다

덴마크인이 유럽 12개국 중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대유행에 가장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유럽외교관계위원회(ECFR・European Council…

3 years ago

[코로나19] “코로나 이제 심각한 질병 아냐” 덴마크 9월10일 ‘위드 코로나’로 선회

덴마크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방역 제한 조치를 대부분 중단한다. 덴마크 보건부(Sundhedsministeriet)는 8월27일 아침 기지회견을 열고…

3 years ago

18세에 시리아 가 IS 가입한 이슬람계 덴마크女 테러 혐의로 징역 5년

18세 나이에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가입하려고 시리아로 떠난 이슬람계 덴마크 여성 아야 알-만시(Aya Al-Mansi)가…

3 years ago

코펜하겐,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선정

코펜하겐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꼽혔다. 유서 깊은 영국 경제지 <이코노미스트> 산하 경제분석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3 years ago

덴마크 총리 “앞으로 대규모 코로나 봉쇄 없다” 발표

메테 프레데릭센(Mette Frederiksen) 덴마크 총리가 더 이상 코로나19(신종 코로나) 감염을 막기 위한 대규모 사회 봉쇄…

3 years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