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BusinessLife

덴마크 금융업체, 10년 이자 0% 주택담보대출 출시

제로 금리 시대에 접어든 덴마크에서 진짜 제로 금리 대출 상품이 나온다.
덴마크 2대 은행인 위스케방크(Jyske Bank) 계열사 위스케 레알크레디트(Jyske Realkredit)가 금리가 0%인 10년 만기 고정금리 주택담보 대출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2월19일 발표했다.
덴마크 대출업체 DLR크레니트(DLR Kredit)는 30년 만기 대출 상품을 1.5% 금리로 내놓았다. 만기가 같은 미국 정부 채권보다 낮은 금리다. 하지만 10년 만기 대출 상품에 0% 금리를 제공하는 곳은 아직 위스케 레알크레디트 뿐이다. 노디아 크레디트(Nordea Kredit)와 레알크레티트 단마르크(Realkredit Danmark)는 시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베를링스케>에 전했다.
“위스케방크 그룹이 지금 제로 금리 대출을 개시하는 건 무척 대담한 포석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여러분 모두가 만기까지 대출을 안고 있을 것 같네요. 이보다 금리가 더 낮은 대출 상품은 상상할 수가 없잖아요.”
위스케방크 주택시장전문가 미켈 회에그(Mikkel Høegh)는 제로 금리 주택담보대출은 사상 최초라고 <베를링스케>와 인터뷰에서 말했다.
“앞으로 한동안 일반금리가 계속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기에 이런 (제로 금리 대출) 상품을 내놓을 수 있게 된 겁니다. 물론 10년 만기 대출을 내놓은 건 유명세를 노린 포석이지요.”
 

“덴마크 주택 시장, 버블 걱정할 단계 벗어났어”

주택시장연구센터(Boligøkonomisk Videnscenter) 커트 릴리그린(Curt Liliegreen) 디렉터는 제로 금리 대출 상품이 나타난 것이 놀랄 만한 일은 아니라고 풀이했다. “극단적 시기”(ekstrem tid)로 나아가는 징조라고 그는 설명했다.
“이런 상품이 나올 법 했습니다. 3년 전에 제로 금리 대출이 등장했다면 걱정했을 겁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덴마크 주택 시장에 새로운 버블이 나타날지도 모른다고 걱정하던 시기를 지나고 있죠. […] 낮은 금리가 주택 시장에 거품이 끼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쿠르트 릴리에그린 디렉터는 저금리 덕분에 코펜하겐 아파트 시장에 안전망이 생길 수도 있다고 평가했다.

andersen

Recent Posts

아마게르 바케, ‘올해의 세계 건축물’상 수상

유명 덴마크 건축설계업체 비야케잉겔스그룹(BIG・Bjarke Ingels Group)이 아마게르자원센터(ARC)를 위해 설계해 덴마크 코펜하겐에 지은 열병합발전소 아마게르 바케(Amager…

2 years ago

덴마크인, 유럽서 코로나로 가장 타격 적었다

덴마크인이 유럽 12개국 중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대유행에 가장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유럽외교관계위원회(ECFR・European Council…

3 years ago

[코로나19] “코로나 이제 심각한 질병 아냐” 덴마크 9월10일 ‘위드 코로나’로 선회

덴마크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방역 제한 조치를 대부분 중단한다. 덴마크 보건부(Sundhedsministeriet)는 8월27일 아침 기지회견을 열고…

3 years ago

18세에 시리아 가 IS 가입한 이슬람계 덴마크女 테러 혐의로 징역 5년

18세 나이에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가입하려고 시리아로 떠난 이슬람계 덴마크 여성 아야 알-만시(Aya Al-Mansi)가…

3 years ago

코펜하겐,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선정

코펜하겐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꼽혔다. 유서 깊은 영국 경제지 <이코노미스트> 산하 경제분석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3 years ago

덴마크 총리 “앞으로 대규모 코로나 봉쇄 없다” 발표

메테 프레데릭센(Mette Frederiksen) 덴마크 총리가 더 이상 코로나19(신종 코로나) 감염을 막기 위한 대규모 사회 봉쇄…

3 years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