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Business

덴마크 대기업 35%는 임원 중 절반 여성

덴마크 대기업 중 이사회에서 여성과 남성 비중이 균형을 이룬 기업이 35%로 나타났다.
덴마크 기업청(Erhvervsstyrelsen)은 12월14일 발표한 경영진 성 구성 실태 보고서(Den kønsmæssige sammensætning af ledelsen)에서 덴마크 대기업 중 35.6%가 이사회에서 여성과 남성 비율이 균형을 이뤘다고 밝혔다. 1년 전 33.3%보다 2.3% 증가했다. 처음 조사를 시작한 2014년에 25%뿐이었던 것에 비하면 괄목할 만한 결과다.
[chart id=”11069″]
메트 쇠렌센(Mette Fjord Sørensen) 덴마크 경영인연합회(Dansk Industri) 다양성 및 고등교육 연구팀장은 최고위직에 여성이 늘어나면 회사가 활용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 풀을 넓히는데 도움이 되기에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효과를 낳는다고 설명했다.
“우리는 정말 바람직하고 힘이 되는 변화를 목격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3분의1이 성공적으로 성 평등을 이뤄냈습니다. 덕분에 경영에 더 다양성이 반영될 겁니다.”
덴마크 정부는 2012년 12월19일부터 대기업에게 최고 의사 결정 기구(이사회)에서 성평등 정책을 세우라는 성 평등 진흥법(lov nr. 1288)을 시행했다. 2016년 기준으로 대기업은 총 매출이 3억1300만 크로네(540억 원)보다 많고, 전일제 직원이 250명이 넘는 곳이다. 기업청은 딜로이트(Deloitte)에 의뢰해 전체 규제 적용 대상 대기업 중 10%에 해당하는 160개 기업을 대상으로 2017년 실태 조사를 실시했다.
대상 기업은 이사회에서 소수인 성별의 비율을 얼마나 높일지 목표치를 스스로 설정하고, 이사회 외에 경영진 전반에서도 성 격차를 해소할 방안도 강구해야 한다. 기업은 의무적으로 매년 성 평등 목표와 정책을 연례보고서에 공개해야 한다. 덴마크 상공회의소도 대상 기업이 성 평등 규제를 준수하는지 매년 평가한다.
2017년 이사회에 성 평등 정책을 도입한 대기업은 96.3%였다. 여전히 법을 지키지 않는 기업도 있다는 뜻이다. 전체 경영진으로 넓혀 보면 82.6%만 성 평등 정책을 도입했다.
 

참고자료

andersen

Recent Posts

아마게르 바케, ‘올해의 세계 건축물’상 수상

유명 덴마크 건축설계업체 비야케잉겔스그룹(BIG・Bjarke Ingels Group)이 아마게르자원센터(ARC)를 위해 설계해 덴마크 코펜하겐에 지은 열병합발전소 아마게르 바케(Amager…

2 years ago

덴마크인, 유럽서 코로나로 가장 타격 적었다

덴마크인이 유럽 12개국 중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대유행에 가장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유럽외교관계위원회(ECFR・European Council…

3 years ago

[코로나19] “코로나 이제 심각한 질병 아냐” 덴마크 9월10일 ‘위드 코로나’로 선회

덴마크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방역 제한 조치를 대부분 중단한다. 덴마크 보건부(Sundhedsministeriet)는 8월27일 아침 기지회견을 열고…

3 years ago

18세에 시리아 가 IS 가입한 이슬람계 덴마크女 테러 혐의로 징역 5년

18세 나이에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가입하려고 시리아로 떠난 이슬람계 덴마크 여성 아야 알-만시(Aya Al-Mansi)가…

3 years ago

코펜하겐,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선정

코펜하겐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꼽혔다. 유서 깊은 영국 경제지 <이코노미스트> 산하 경제분석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3 years ago

덴마크 총리 “앞으로 대규모 코로나 봉쇄 없다” 발표

메테 프레데릭센(Mette Frederiksen) 덴마크 총리가 더 이상 코로나19(신종 코로나) 감염을 막기 위한 대규모 사회 봉쇄…

3 years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