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Business

코펜하겐시, 탄력근무제 확대한다

코펜하겐시가 시범 도입한 탄력근무제도를 더 넓은 범위로 확대할 계획이다. 시범 적용된 부서에서 큰 호평을 얻은 덕분이다. <아비센>이 5월14일 보도한 소식이다.
탄력근무제(flex time)란 노동자가 근무시간을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만든 제도다. 코펜하겐시가 시행한 초기 연구에 따르면 노동자가 직접 근무 시간을 결정하도록 하면 직업만족도가 28.8% 높아진다.
코펜하겐시는 2017년 9월 건강보건서비스국(Sundheds- og Omsorgsforvaltningen) 산하 3개 부서에 탄력근무제를 시범 도입했다. 그동안 해당 직원 10%는 상사와 상의해 주간 근무시간을 조정했다. 또 거의 같은 수가 근무시간을 줄였다.
탄력근무제를 시범 도입한 뒤로 해당 부서 직원들은 상사에게 근무시간을 조정하고 싶다는 말을 더 쉽게 꺼낼 수 있게 됐다고 평했다. 근무시간을 조정해도 안전하다는 분위기가 조성된 덕분이다.
탄력근무제를 경험한 코펜하겐시 공무원은 탄력근무제가 워라밸(work life balance)을 지킬 수 있게 해준다고 답했다. 직원 68%는 근무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는 사실이 직업 만족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거나 “무척 많은 영향을 미친다”라고 평가했다.

탄력근무제 시범도입 범위 직원 25%로 확대

코펜하겐시는 뜨거운 호응에 힙입어 탄력근무제 사업 적용 범위를 건강보건서비스국 전체로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전체 직원 4만 명 가운데 4분의1에 해당하는 1만 명이 근로시간을 마음껏 바꿀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시세 마리에 벨링(Sisse Marie Welling) 코펜하겐 건강∙복지 담당 부시장은 “근무시간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으면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점이 시범 사업에서 증명됐다”라며 “이 결과에 힘입어 탄력근무제를 1만 명에게 확대할 것”이라고 <아비센>과 인터뷰에서 말했다.
시세 마리에 벨링 부시장은 탄력근무제를 도입함으로써 더 많은 고숙련 노동자에게 공공부문이 매력적인 일자리로 보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조만간 코펜하겐시 공무원 4만 명 모두가 탄력근무제를 누리게 하고 싶다는 뜻을 덧붙였다.

andersen

Recent Posts

아마게르 바케, ‘올해의 세계 건축물’상 수상

유명 덴마크 건축설계업체 비야케잉겔스그룹(BIG・Bjarke Ingels Group)이 아마게르자원센터(ARC)를 위해 설계해 덴마크 코펜하겐에 지은 열병합발전소 아마게르 바케(Amager…

2 years ago

덴마크인, 유럽서 코로나로 가장 타격 적었다

덴마크인이 유럽 12개국 중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대유행에 가장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유럽외교관계위원회(ECFR・European Council…

3 years ago

[코로나19] “코로나 이제 심각한 질병 아냐” 덴마크 9월10일 ‘위드 코로나’로 선회

덴마크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방역 제한 조치를 대부분 중단한다. 덴마크 보건부(Sundhedsministeriet)는 8월27일 아침 기지회견을 열고…

3 years ago

18세에 시리아 가 IS 가입한 이슬람계 덴마크女 테러 혐의로 징역 5년

18세 나이에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가입하려고 시리아로 떠난 이슬람계 덴마크 여성 아야 알-만시(Aya Al-Mansi)가…

3 years ago

코펜하겐,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선정

코펜하겐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꼽혔다. 유서 깊은 영국 경제지 <이코노미스트> 산하 경제분석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3 years ago

덴마크 총리 “앞으로 대규모 코로나 봉쇄 없다” 발표

메테 프레데릭센(Mette Frederiksen) 덴마크 총리가 더 이상 코로나19(신종 코로나) 감염을 막기 위한 대규모 사회 봉쇄…

3 years ago